개인적인 잡다한 이야기/CPA 이야기

회계사 시험 객관식 문제풀이 TIP

mangopeach 2020. 11. 20. 16:04

여기서부터는 내 실력대비 객관식 시험 20점은 올릴 수 있는 개꿀팁이니 집중하도록 하자.

 

CPA 객관식

 

이 화면이 보이는가? 각자 핸드폰에 스톱워치가 있을 것이다. 이걸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1) '시간' 에 대한 개념 탑재하기

 

객관식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시간'이다. 사람들이 간과하는게 있는데, 시험장 안에서는 내 지식과 '시간'을 투입하여 문제를 푸는 것이다. 근데 사람들이 오로지 이 '지식'을 쌓는데만 집중한다.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디에 그것을 집중적으로 투입할 지 잘 모른다는 것이다. 아, 정확히 말하면 모르는게 아니라 인식조차 안한다.

 

잘 생각해보자.

 

a.)20분 안에 10문제를 대충 풀어 70%의 정답률을 기록하는 것

b.)20분 안에 5문제를 꼼꼼히 풀어 100%의 정답률을 기록하는 것. 나머지 5문제는 찍기

 

점수의 기댓값은 전자가 훨씬 높다. a의 기댓값은 7이고, b의 기댓값은 5 + 5x(20%) = 6이다. (5지선다 가정하에)

 

즉, 시간을 어느정도 '적당히' 한문제 한문제에 쓰는게 오히려 점수 쌓기에는 좋다는 것이다.

회계사 시험은 특히 더 그런게, 범위가 방대하고 문제가 많다. 그래서 수험생들이 시간 부족한 과목이 1교시 경영학,경제학과 3교시 회계학이 그렇다.

 

굳이 모르는 문제 알려고 아득바득 노력해서 겨우겨우 맞추는 것보다,

 

대충 모르겠으면 찍고 다음문제 넘어가는게 점수 기댓값 상 훨씬 좋다는 것이다.

 

2) 인지오류 개선하기

 

"대충 모르겠으면 찍고 다음문제 넘어가기"가 상당히 어렵다. 왜냐면 이게 인간 본성을 거스르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과학적으로 설명하면 15p 넘어가니 굳이 얘기하지 않겠지만, 빠르게 요약하자면,

 

인간은 "해결되지 않은 과제를 해결될 때까지 고민하려는" 본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이것을 거스르는 연습을 평소에 계속 해두지 않으면, 시험장 안에서 갑자기 이렇게 태도를 변화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이건 반드시 객관식 시즌 때 연습을 해야 한다.

 

이게 진짜 중요한게...내 친구 중 회계학 개고수가 하나 있었는데, 막상 시험장에 들어가니 나보다 점수가 훨씬 안나왔다. 왜냐고 물어봤더니, 문제 하나에 너무 매몰되어 시간관리를 못했다는 것이다. 나보다 공부도 더 열심히 했고, 실력도 좋은데, '시간' 개념 자체를 탑재하지 않고 시험장에 들어가니 이런 사태가 발생하는 것이다.

 

수험생이라면 반드시 이 개념을 탑재하고 꼭 꼭 반드시 시간관리 연습을 하자.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겠다. 아이폰이나 기타 안드로이드 폰에 기본 어플로 스톱워치 어플이 있을 것이다. 이걸 잘 활용해라. 내가 방법을 알려주겠다.

 

a. 스톱워치 켜놓고 문제 풀기

 

처음에 객관식 문제를 풀 때, 아무래도 2분 안에 푸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필자도 어떤 문제는 하나 푸는데 20분 걸리고(특히 세법) 그랬다.

 

근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냥 스톱워치 켜놓고 문제를 풀어라. 굳이 타임 리밋을 걸어둘 필요는 없지만, 스톱워치를 켜놓고 공부하면 "시간이 흐르고 있다"라는 인식이 뇌에 박히기 때문이다.

 

b. 어느정도 실력이 쌓였으면 리밋 걸기

 

2분 30초 정도로 리밋을 걸고, 객관식 문제를 풀어라. 여기서 중요한 것은, 2분 30초 내에 답을 내지 못한다면 "찍어야" 한다는 것이다. 주관식 문제라면 그냥 주관식 아무 숫자나 갈기고, 객관식 문제라면 그냥 찍어라.

 

찍는 연습을 하면, 그냥 눈감고 찍는 것보다는 훨씬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예를 들어, 회계학 같은 경우 2분 30초 내에 당신이 도출한 과정이 있을 것이다. 이 도출 과정상 특정 값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해지는데, 그게 선지에 있는 경우가 있다. 그런 선지는 거르고 찍으라는 얘기다.

 

반드시 "찍기" 까지 2분 30초 내에 완성되어야 한다.

 

c. 한 세트를 풀어보기

 

실력이 점점 더 쌓이는게 느껴진다면, 문제를 set로 풀어봐야 한다. 어떤 단원 문제들을 마지막에 풀지, 어떤 단원 문제들을 앞으로 풀지 머리 속으로 먼저 생각해라. 그리고 그 생각으로 연습하면서 실험을 해라.

 

그 실험들을 통해서 실제 시험장에서는 어떻게 행동할 지 잘 생각해야 한다.